코로나19 등 신종감염병 예방 위해 지방의료원 확충 반드시 필요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장철민 국회의원(대전 동구, 더불어민주당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 대전의료원 설립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한 ‘신종 감염병 예방을 위한 대전의료원 등 지방의료원의 필요성 토론회’에서 의료원 설립이 시급하다고 한 목소리가 나왔다.

이날 토론회는 장철민 의원 뿐 아니라 대전 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원인 이상민, 박범계, 조승래, 황운하, 박영순 의원과 전국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가 공동주최 했다.

공동주최한 국회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감염병 예방, 국가균형발전 등을 위해 대전의료원 설립하고, 공공의료를 확충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원용철 전국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 및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상임대표는 “공공병원 확충은 경제성이 아닌 국민의 건강권 실현이라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적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공공의료에 대한 인식 전환이 요구된다”며, “토론회가 대전의료원 등 지방의료원 확충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적시에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이 입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정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또한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은 필수적이며 그 핵심은 바로 지방의료원”이라며 “제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자들은 지방의료원의 감염병 위기 대응 정책수단으로서의 법적 근거 마련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가점 부여 등을 주장했다.

또한 지방의료원에 대한 사회투자의 필요성은 물론 음암격리병상 확보 등 신종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사회적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공공의료기관에 대해 예비타당성을 면제하는 등 국회에서의 입법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장철민 의원은 “현재 진행중인 대전의료원 예비타당성조사에 신종 감염병 예방 편익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기국회 시작 전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마무리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