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0대 보급, 1대당 3250만원 지원…시, 충전소 1곳 구축 중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대기질 개선을 위해 민간에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수소연료전지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공기정화기능이 있어 공기 중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친환경자동차로, 한번 충전으로 609km 주행할 수 있다.

시는 기존에 수소연료전지차 55대를 민간에 보급했으며 올해는 50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이중 취약계층, 다자녀가구, 생애최초 차량 구매자 등에 보급계획 물량의 20%인 10대를 우선 배정하며 일반보급은 40대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보급사업 공고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또는 관내 기업·법인·단체이며 개인은 세대당 1대, 기업·법인·단체는 1업체당 1대를 신청할 수 있으며, 보조금액은 차량 1대당 3,250만원이다.

수소연료전지차 보조금 지원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자동차 대리점을 방문해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작성하고 대리점은 지원신청서를 저공해자동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을 통해 전자 접수하면 된다.

보급대상자는 출고·등록순 방식으로 결정된다.

아울러 시는 오는 2021년까지 수소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시 종합운동장 주차장 부지에 추진하고 있다.
천안에 수소충전소 구축이 완료되면 수소경제의 거점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충남에는 홍성 내포에 충전소가 1곳이 있다.

수소충전소는 1일 100대 충전 규모로 수소를 트레일러로 이송해 수소충전소에서 압축해 공급하는 튜브트레일러 방식을 사용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의 하나로 관련 예산의 확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미세먼지 등 대기질 개선에 큰 역할을 하는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