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 감염 차단에 어려움…3차 감염까지 2차 대 유행 분석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코로나 19 확진자와 접촉자 가운데 비 협조적이거나 거짓말 등으로 역학 조사에 혼란을 주고 있는 확진자를 사법 기관에 고발하기로 했다.

22일 시에 따르면 방역 당국의 역학 조사에 협조하지 않거나, 거짓말 등으로 사실상 동선을 은폐한 확진자 2명을 경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역학 조사에서 동선을 은폐하고 누락하는 등 방역 당국에 혼란을 준 50번 확진자와 다른 확진자 한 명은 역학 조사관의 관련 사실 확인 후 며칠 내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보다 앞선 이달 20일 시는 최근 방문 판매 업종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확진자가 급속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해 확진자 비 협조자에게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 19 지역 사회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 이처럼 강력한 대응을 불렀다.

22일 오전 10시 현재 대전에서는 2명의 코로나 19 추가 확진자가 나와 모두 84명이 확진자로 판정 받은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이달 14일부터 교회·방문 판매업을 중심으로 코로나 19가 확산을 시작한 후 22일까지 38명이 확진자로 확인됐다.

이달 14일 이전까지 46명이던 코로나 19 확진자는 이후 불과 8일만에 기존 확진자 수에 육박할 만큼 늘었다.

이처럼 코로나 19의 지역 사회 감염이 2차를 넘어 3차 사례까지 나오면서 확진자의 동선 파악이 최우선이 됐기 때문이다. 사실상 2차 대 유행이라고도 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실제 온라인에서는 시가 코로나 19 확진자 동선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다는 비토의 목소리가 높았다. 다른 지방 자치 단체는 구체적이고 단호하게 확진자 동선을 공개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