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중순 감투 싸움에 주민 동원…제7대 의회 후반기 원 구성 사태 부각도

▲ 22일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권중순 의원이 기자 회견을 열고 2018년 원 구성 당시 결의 사안대로 후반기 원구성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자신을 기다리던 주민 앞에 서기 전 망설임을 보이다 누군가 크게 그 이름을 부르는 해프닝도 발생했다. 이들은 권 의원의 동원 요청에 따른 것으로 감투 싸움에 주민을 동원한 의회 사상 초유의 일로 받아 들여 진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의회 청사에 '중순아! 이리 와'라는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감투 싸움에 지역 주민을 동원하는 초유의 일이 발생했다.

22일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권중순 의원은 의회 기자실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시 의회 의원은 약속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며 제8대 의회 전반기 의장 선출 당시 의원 총회에서 결정한 사항은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의원 총회에서의 전반기 직을 맡은 의원은 후반기에 직을 맡지 않고, 전반기 김종천 의원과 후반기 자신을 의장으로 한다고 결의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제8대 의회 후반기 의장은 결의 사안으로 포장해 자신이 돼야 하는 명분으로 삼았다.

권 의원은 "정당 정치 아래서는 정당 정책 반영을 위해 당론을 정하고 일부 지침을 정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후반기에 보직을 맡지 않는다는 결의가 지켜 진다면 의장 출마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겠다"면서도 의장 출마에 뜻을 접지 않았다.

이어 권 의원은 전반기 결의 사안에 따라 후반기 의장을 약속했으니 그 약속을 지키라는 것이 기자 회견의 핵심이 아니냐는 질문에 "그것은 왜곡됐다. 핵심은 전반기에 직을 맡은 의원은 후반기에 직을 맡지 않는다가 핵심이다"라고 '왜곡'이라는 단어를 써가며 질문을 비껴 나갔다.

제7대 의회 후반기 원 구성 파동에 따라 당에서 징계를 받은 사례를 예로 들며 '약속'을 지킬 것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권 의원은 실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당과 야합해 제7대 의회 의장에 오른 김경훈 전 의장과 전반기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후 후반기에 운영위원장을 맡은 현 김종천 의장에게 당에서는 각각 당원 자격 제명 처분, 당원 자격 정지 1년이라는 징계 처분을 했다"고 결의 사안을 지키지 않을 경우 당의 처분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 22일 대전시의회 권중순 의원은 기자 회견을 열고 2018년 원 구성 당시 결의 사안대로 후반기에는 자신이 의장이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두 손에 들어 보인 것은 당시 전반기 의장은 김종천, 후반기 의장은 권중순이라고 보도한 내용을 출력한 것이다.

이날 기자 회견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의 감투 싸움에 지역 주민을 동원했다는데 있다.

민의의 장인 의회에는 정치·정책 찬반에 따른 주민과 유권자 방문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권 의원이 의장이 되고자 하는 개인의 문제에 주민을 동원한 것은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 지역에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고강도 생활 속 거리 두기가 실시되고 있고, 이달 13일에는 코로나 19 확진자가 권 의원 지역구의 한 찜질방을 다녀 가는 소동 속에 30명 가량의 주민을 동원한 것은 때와 장소에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참석자 가운데 한 주민은 "권 의원 지역구 주민을 동원하기 위해 SNS 등에 기자 회견 사실을 알리고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사실 관계를 확인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