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대전시청서 최종 보고회…시민에게 구체적인 비전 등 알려야 짚기도

▲ 9일 대전시청 중 회의실에서 열린 대전 센트럴 파크 조성 기본 계획이 최종 보고회에서는 센트럴 파크의 정체성과 형평성 등에 문제가 제기 됐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최대 공약 사업으로 사업비만 900억원이 넘는 대전 센트럴 파크의 정체성과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9일 대전시는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 센트럴 파크 조성 기본 계획이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지만, 공원 정체성과 주변 도시에서의 접근성, 지하 공간의 활용도 등에 지적이 제기됐다.

최종 보고회 전문가 토론에서 풀뿌리 연대 고은아 이사는 "대전·세종 연구원 여민석 박사가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시민 의견 수렴한 것을 답해 주기 바란다며 "문제를 제기한 형평성과 정체성 문제, 네이밍 등 토목 사업 이미지가 강한데 이름 변경을 연구 용역만 해서 결정할 수 없다. 시의 향후 녹지 정책 비전과 용역을 연결해 이 공원의 정체성을 한 마디로 설명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고 이사는 "공원이 어떤 공원인지, 단기적으로 시민이 20~30km 걸을 수 있는 길을 조성해야 한다. 트램이라는 수단으로 모두 이동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정체성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구체적인 비전을 시민에게 제시하면 정체성과 형평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센트럴 파크의 정체성과 형평성 문제를 짚었다.

한밭대학교 박찬보 교수는 "처음 센트럴 파크 조성을 들었을 때 이미 공원이 있는데 뭘 또 하나라는 생각했다. 여 박사가 이 계획을 짜면서 많은 고민을 했을 것 같"며 "가장 중요한 것은 연결성이다. 남북을 잇기 위해 지하 보도 만들었지만, 한동안 안 쓴 적 있어 예산 낭비 비판도 많다. 보수한다고 과연 야간에 갈까라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하 보도 등을 활용한 단절 구간 연결에 회의를 드러냈다.

전북대학교 심준영 교수 역시 "둔산 외 지역에서 올 때 트램이나 버스 등을 이용하는 교통 편의성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며 "계획에 건축적 요소가 너무 많고, 공원이 노후됐기 때문에 새롭게 조성할 녹지도 시청 관련 부서에서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이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보다 앞서 대세연 여 박사는 용역 보고를 통해 "1985년 둔산 택지 개발 사업이후 10자 축 형태의 정부 청사 위주로 공원을 조성해 주거 공동체 수요에 대응하지 못했다"며 "공원이 길게 늘어져 있다 보니 이용성이 낮아지고, 도로로 단절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여 박사는 "공원이 매력적으로 변했으면 한다는 시민 요청을 듣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친 환경 생태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연결성, 쾌적성, 안정성에 주안을 두고 사업을 추진했다"고 사업의 방향을 밝혔지만 풀뿌리 연대 고 이사 등이 문제 제기를 한 단초가 됐다.

시에 따르면 센트럴 파크 조성은 민선 7기 공약으로 8년에 걸쳐 사업비 942억원을 투입해 둔산, 월평동 일원 10개 도시 공원을 재생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