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배객 교통 편의 등 제공…임시 주차장 마련, 셔틀 버스 운행 등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이달 6일 현충일을 맞아 국립 대전 현충원을 찾는 유가족 등 참배객을 위해 특별 교통 대책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현충일 당일 5만명 가량의 보훈 가족이 현충원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유성 지역 교통 체증을 우려하고 있다.

따라서 시는 교통 대책반을 편성하고 경찰청과 유기적인 협조 체계로 현충원 주변 교통 통제와 불법 주정차 단속 등을 강화해 참배객 교통 편의 제공과 원활한 교통 소통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우선 버스와 긴급 차량 등의 신속한 운행을 위해 현충원 방향 일부 구간 도로에 버스 전용 차로제를 운영하며, 현충원 내·외부에 임시 주차장을 마련한다.

버스 전용 차로는 이달 6일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노은 주유소 4거리-노은 터널-대전 현충원 2.5㎞ 구간에서 운영하며, 셔틀 버스와 중·대형 버스, 행사·긴급 차량 등이 신속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부족한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현충원 내부와 월드컵 경기장, 노은 농수산물 도매 시장 등 임시 주차장 2곳에 약 6000면의 주차 공간을 마련해 참배객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현충원 주변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현충원과 임시 주차장에 셔틀 버스를 운행하며, 이에 따른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대책도 마련해 대비하기로 했다.

셔틀 버스는 현충일 당일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임시 주차장 2곳에서 현충원까지 25대를 운행한다.

승용차 이용 참배객은 임시 주차장에 주차한 후 셔틀 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도시 철도 이용 참배객은 월드컵 경기장역에서 하차한 후 7번 출구로 나와 셔틀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대중 교통 이용자 편의 제공과 정시성 확보를 위해 시내 버스 우회 운행과 현충원 진입로 통과 차량의 우회 유도 등도 실시한다.

도시 철도 현충원역 앞을 경유하는 7개 노선 74대의 시내 버스가 우회 운행하도록 했다.

유성 장대 3거리에서 현충원역 방면으로 운행하던 시내 버스는 유성 나들목 방향으로 우회해 임시로 마련한 한밭대로 버스 전용 차로를 이용해 현충원으로 운행한다.

동학사, 공주 방면으로 운행하는 차량과 공주 등에서 대전으로 진입하는 차량은 현충원 앞 도로의 극심한 정체가 예상됨에 따라 우회 운행이 필요하다.

노은 3지구와 시내에서 수통골, 계룡산, 공주 방향으로 운행하는 차량은 학하동, 계룡시, 세종시 방면으로 우회하고, 공주 방향에서 유성으로 들어오는 차량은 계룡대 또는 노은 지구로 우회 운행해야 한다.

고속 도로 경우 유성 나들목 진·출입 혼선 예방을 위해 북대전 나들목을 비롯한 서대전 나들목, 남세종 나들목을 이용하도록 고속 도로 안내 정보 단말기에서 안내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