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보자 검증 기준 적용 지적…주먹구구 후보자 검증 등 우려 나오기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4·15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대전 유성구 다 선거구 보궐 선거에 출마하려는 후보자 검증 기준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아 도마위에 올랐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대전시당이 유성 다 선거구 보궐 선거 후보자 검증 기준 없이 그 절차를 진행하려 한다고 입을 모은다.

국회의원 총 선거와 광역 단체장 이상은 중앙당에서 광역·기초 의원, 기초 단체장은 시·도당에서 그 기준을 마련해 후보자 검증을 진행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다고 지적한다.

이는 곧 주먹구구식 후보자 검증 또는 특정 후보자의 검증 통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살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심지어 민주당 대전시당은 1차 자격 검증 직전에도 그 기준을 마련하지 않았다.

29일 오후 2시 민주당 대전시당 공직 선거 후보자 검증 위원회(이하 후보자 검증위)는 유성구 다 선거구 지원자의 자격 검증을 시작했다.

그러나 후보자 검증위 시작 직전 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와 <시티저널>의 통화에서도 기준이 확정되지 않았음이 확인됐다.

이 관계자는 "총선 후보자 검증 기준에 맞춰 유성구 다 선거구 검증 기준을 거의 마련했다"며 "아직 그 기준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후보자 검증위 개최 전까지 확정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의 말을 종합할 때 후보자 검증위 개최 직전까지 후보자 검증 기준을 '거의 마련'한 것이지 '확정'하지 않은 것을 자인한 셈이다.

또 민주당 대전시당은 기초 의원 보궐 선거 출마 후보자 검증 기준을 총선 출마 후보자 기준에 맞췄다고 볼 수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