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등록 받아…선거 사무소 설치 등 선거 운동 가능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세종·충남 선거 관리 위원회가 이달 17일부터 제21대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예비 후보자 등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예비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관할 선거구 선관위에 가족 관계 증명서 등 피선거권의 증명 서류, 전과 기록 증명 서류, 정규 학력 증명서 등을 제출하고, 기탁금으로 300만원을 납부해야 한다.

공무원 등 입후보 제한직에 있는 사람이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로 등록하려면 선거일 전 90일인 2020년 1월 16일까지 그 직을 사직해야 하고, 그 전에 예비 후보자로 등록하려면 예비 후보자 등록 신청 전까지 사직해야 한다.

단 지방 자치 단체장이 해당 지방 자치 단체의 관할 구역과 같거나 겹치는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 입후보하려면 선거일전 120일인 12월 17일까지 그 직을 그만둬야 한다.

예비 후보자는 선거 운동을 위해 선거 사무소 설치, 선거 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본인이 전화로 직접 통화하는 방식의 지지 호소, 선관위가 공고한 수량의 범위 내에서 1종의 예비 후보자 홍보물을 발송할 수 있다.

또 예비 후보자는 후원회를 설립할 수 있으며, 1억 5000만원 까지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다.

예비 후보자 등록에 필요한 사항과 예비 후보자가 할 수 있는 선거 운동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전화(1390) 또는 관할 선관위에 문의하면 안내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