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 청와대 연루설 정치권 쟁점 부상... 진위여부 따라 선거정국 요동 전망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정치 참여로 인생 2모작을 준비 중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정치 입문 전부터 ‘정치적 시련’에 맞닥뜨린 모습이다. 울산경찰청장 시절 수사 문제가 쟁점이 되며, 총선까지 가시밭길을 예고하고 있다.

27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경찰내 대표적 ‘검찰 저격수’로 꼽히는 황 청장은 최근 명예퇴직을 신청하고 총선 출마를 향한 잰걸음을 하고 있다. 국회에 들어가 입법활동을 통해 검경수사권 조정에 앞장서겠다는 포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황 청장은 최근 울산청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진행했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에 대한 정당성 논란이 제기되며 예상 밖 시련에 처하게 됐다. 

황 청장이 지휘했던 김 전 시장 수사가 청와대와의 교감 하에 진행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수사의 정당성이 훼손되고 황 청장에게 ‘정치경찰’이라는 비판적 이미지가 덧씌워질 가능성까지 고개를 들게 된 것.

황 청장을 둘러싼 논란의 시작은 지방선거 직전인 지난해 3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황 청장이 이끌던 울산경찰청은 김 전 시장 동생이 이권개입을 위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혐의 등을 수사하기 위해 김 전 시장 비서실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울산경찰은 김 전 시장과 그의 동생, 비서실장 등이 이권에 개입한 정황이 있다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를 적용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다.

황 청장을 둘러싼 논란은 울산경찰청에서 진행한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 개입 의혹이 제기되면서 보다 확산되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히는 송철호 현 시장을 위해 청와대가 경찰에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 황 청장에게 첩보를 전달했다는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된 곳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당시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황 청장은 ‘경찰청 본청에서 첩보를 하달 받았을 뿐 정치적 의도는 없었다’는 입장이다.

황 청장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울산경찰은 경찰청 본청에서 첩보를 하달받았을 뿐,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의 생산경위가 어떠한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범죄첩보 중 내사결과 혐의가 확인된 사안에 대해서만 절차대로 일제의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절제된 방법으로 수사를 진행했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