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안 발의하며 마사회 대전지사장이 존치 주장 명시에 사실무근 반박 나와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회 채계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결의안 내용 중 일부가 ‘거짓’이라는 의혹이 고개를 들고 있다. 만약 채 의원 결의안 내용 중 일부가 거짓으로 판명될 경우 시의회의 위상과 신뢰도는 크게 추락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21일 시의회 등에 따르면 채 의원은 최근 서구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후 도시재생 이행계획 마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채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결의안에는 이광복·김찬술·권중순·윤용대·우승호·홍종원·조성칠·정기현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다수가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문제는 채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결의안 내용 중 일부가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데 있다.

채 의원은 결의안에서 제안이유를 설명하며 ‘한국마사회 대전지사는 폐쇄이행계획에 대한 로드맵 제안은커녕 오히려 존치를 주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채 의원은 “마사회는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에 따른 대책논의를 요구하는 대전시 제안은 무시로 일관한 채, 한국마사회 대전지사장이 대전시 공무원과의 면담에서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존치를 주장한 것이 그 증거”라고도 했다.

하지만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확인한 결과 채 의원이 한 마사회측의 마권장외발매소 존치 주장은 사실 무근인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마사회의 한 고위인사는 이와 관련해 “대통령 공약인데 어떻게 지키지 않을 수 있느냐. 존치라는 단어를 쓴다고 하면 직을 걸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소연 대전시의원 역시 최근 진행된 주민 토론회에서 “마사회 지사장이 공무원을 만나 존치 주장을 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 대전시가 마사회 측에 대책을 마련하라고 제안한 것을 거절했다고 하는데 확인 결과 그런 적이 없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밝힌 마사회의 입장 확인 역시 채 의원의 주장과는 ‘결’이 다른 상황이다. 대전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마사회의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결정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는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에 따른 공동화 및 상권 위축 예방을 위한 건물 활용계획에 대해 한국마사회 등과 협의해 대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채 의원은 마사회 지사장이 말한 뉘앙스가 존치쪽에 무게를 뒀던 것으로 전해 들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채 의원은 “저는 그 이야기를 분명히 전해 들었다. 근거 없이 한 것 아니다”라며 “지사장이 공무원과 만난 자리에서 기여한 것 얘기하며 필요하다고 한 것은 분명히 전해 들었다. 존치다 아니다가 아니라 얘기의 흐름 속에 뉘앙스가 있지 않느냐”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