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국회의원 공약으로 폐쇄 추진... 대전시의회 의원간 공동화 야기 책임주체 놓고 입장차 부각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마권장외발매소 폐쇄의 적절성 및 폐쇄 후 월평동 공동화 문제가 총선 앞 지역정가의 쟁점으로 부상하는 모습이다.

마권장외발매소 폐쇄에 대한 찬반여론이 지역사회에 상존하는 가운데, 대전시의회 의원간 미묘한 입장차가 노출되며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19일 대전시의회 제246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채계순-김소연 대전시의원은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후 공동화 문제 해결 주체 등을 놓고 온도차를 노출했다.

채 의원이 마권장외발매소의 문을 닫고 떠나는 마사회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한데 대해, 김 의원이 주변상권 파괴·공동화 등에 대한 대책없이 무턱대고 폐쇄만 결정한 것은 잘못이며 이에 따른 대책을 대전시가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

채 의원은 본회의에서 ‘대전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결정에 따른 월평동 주변지역 도시재생 이행계획 수립 촉구 결의안’을 긴급 발의했다.

발의안에서 채 의원은 “한국마사회는 정부 정책에 맞춰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이행계획 로드맵을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 로드맵에는 그 동안 마권장외발매소로 인해 망가진 월평동 지역을 되살릴 방안과 피해복원 내용이 함께 담겨져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권장외발매소 문제에 따라 발생한 월평동 공동화 및 상권 침체 등에 대해 이전하는 마사회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반면 김 의원은 마권장외발매소 이전에 따른 공동화 발생 우려와 관련, 대비책을 세우지 않은 대전시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이제라도 해결 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혼자 1년 넘게 요청했음에도 아무런 대책마련도 없던 정치권과 대전시가 주민의 분노가 고조된 지금에라도 관심을 가져주시고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긴급으로 내줘 환영할 만 하다”고 말 문을 열었다.

이어 김 의원은 채 의원의 발의한 결의안에 대해 ▲폐쇄 후 로드맵을 세워야 하는 주체가 어디인지 ▲대전시민 및 월평동 주민의 여론이 어떻게 모아졌는지 ▲마사회에서 지원한 돈 수억 원이 어디에 어떻게 쓰여졌는지 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지역구 국회의원(박범계) 등이 공약한 지 수년이 지나도록, 대책도 없이 폐쇄 이전만 결정한 상황에서 대전시나 국회의원이 200억 원 세수 손실이나 주변 상권 파괴와 공동화에 대한 어떤 대책도 없다는 점에 대해 의회가 정확하게 검증하고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대전시는 100억 원이 넘는 용역비 중 수년 간 이 문제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이나 현황조사, 경제적 효용과 대책마련에 대한 용역을 한 번도 안한 점을 상기하며, 이 문제를 해결할 주체가 누구인지 깨닫고 주도적으로 해결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