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충남 태안서…마도 1호선 실물 크기 재현 전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 국립 해양 문화재 연구소가 18일 충남 태안에 자리한 국립 태안 해양 유물 전시관(이하 태안 전시관)을 개관한다.

태안 전시관은 2007년 이후 태안 앞 바다에서 여러 척의 고려 시대 옛 선박과 수만 점의 유물을 발굴하면서 이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전시하기 위해 2012년설계를 시작해 지난 해 말 건립한 전시관이다.

태안 전시관은 현재 서해 중부 해역에서 발굴한 난파선 8척과 수중 문화재 3만 점 가량을 보존·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전시에 활용하고 있다.

지난 해 12월에 제1 상설 전시실과 기획 전시실 등 2개 전시실을 부분 개관한 이후 올 8월 관람객 약 5만 명을 돌파하면서 서해의 명소로 부상했다.

최근 제2·3·4 상설 전시실도 내부 단장을 끝내면서 태안 전시관의 모든 전시실이 관람객을 맞게 됐다.
태안 전시관 전시는 모두 4실로 구성돼 있다.

새로 문을 여는 전시실에는 보물 제1784호 청자 음각연화절지문 매병·죽찰과 보물 제1782호 청자 퇴화문 두꺼비 모양 벼루를 비롯해 서해에서 발견된 약 1000점의 유물을 전시한다.

특히 고려 한선(韓船)의 멋과 뱃사람의 생활상을 느낄 수 있도록 마도 1호선과 그 내부를 실물 크기로 만든 재현선을 전시하기로 했다.

태안 전시관의 휴관일은 월요일이며, 입장료는 무료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 해양 문화재 연구소 홈페이지(www.seamus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