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복지국 행감서 "지원 대책 마련" 집중 요구... 시 "대안제시 감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 행정당국이 소아당뇨로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와 학생들을 ‘나몰라라’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소아당뇨 1형 환자에 대한 대전시 차원의 관리 및 도움은 고사하고, 실태파악조차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것.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손희역 의원은 11일 대전시 보건복지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소아당뇨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손 의원은 후천성 질병인 소아당뇨 1형에 대해 유성구청과 서구청은 관리하고 있는 반면, 상급 기관인 대전시에선 자료파악 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손 의원은 소아당뇨를 겪는 환자들이 학교 화장실에서 숨어서 스스로 인슐린 주사를 놓는 현실을 폭로했다.

친구들에게 보이기 창피하다는 생각으로 아파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세균이 상대적으로 많은 화장실에서 아이들이 직접 자가 치료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손 의원에 따르면 어린이집에서는 간호조무사가 인슐린 주사를 놓아줄 수 있지만, 유치원과 일선 초중등학교에선 법·제도적 한계로 인해 소아당뇨 환자들이 양호교사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현실이다.

이에 인근 충남도에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주사를 놓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등 최대한 편의를 돕고 있지만 대전에서는 이 마저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손 의원의 지적이다.

손 의원은 “초등학생이 비위생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몸에 인슐린 주사를 놓아가며 학교를 다니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며 “시 차원에서 이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손 의원은 “대전의 인구가 준다고 하는데, 아이들의 건강을 어른들이 보호해 주는 일부터 해야 한다”며 “아이들 문제만큼은 우리 시가 뒤떨어진다는 소리를 들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답변에 나선 이강혁 국장은 “대안까지 주셔서 감사하다”며 “실태파악을 먼저하고 교육청, 협회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시 차원의 지원방안을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