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구단 매각 검토과정에서 시민 공론화 과정 전무 논란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전시티즌 매각 의지 피력이 성급했다는 지적이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시민 구단인 만큼 공론화 과정을 거쳐 매각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옳다는 것.

11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티즌 구단주인 허 시장은 이달 초 시티즌 매각 검토 의사를 내비쳤다.

허 시장은 최근 “대전시티즌은 경기 성적도 지지부진하고 내부 갈등 등으로 시민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지역 연고를 유지하며 새로운 비전으로 구단을 이끌 기업 유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지역사회에선 허 시장의 시티즌 매각 검토의 이유로 ▲연간 80억 원에 달하는 운영비 지원 부담 ▲‘고질병’ 수준의 성적 부진 ▲선수 부정선발 의혹 등 나쁜 이미지 등이 작용했다는 관측을 내놨다.

허 시장이 시민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이유로 시티즌 매각 카드를 빼들었지만, 지역 일각에서는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된 것 아니냐는 시각도 비등한 상황이다.

대전시티즌이 시민 공모주를 통해 만들어진 구단인 만큼 시민의 공론을 이끌어 내는 숙의민주주의 절차가 빠졌다는 것이 이유다.

이와 함께 대전시의회 일각의 시티즌 매각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허 시장의 결정을 성급하게 보는 이유 중 하나다.

현재 시의회를 이끌고 있는 김종천 의장은 지난 2017년 권선택 전 대전시장에 의해 시티즌 매각 문제가 공론화되자 시정연설을 통해 “프로축구의 인기나 경제 여건 등을 고려할 때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얘기”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허 시장이 쟁점사업이었던 민간공원특례사업에는 숙의민주주의 기법을 운용했다는 점을 들어, 시민 공론화를 시장 ‘입맛’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도 고개를 든다.

한편 지난 1997년 창단한 대전시티즌은 창단 초기 운영을 맡았던 지역 기업이 지난 2006년 손을 떼면서 시민주 공모를 거쳐 시민구단으로 전환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