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전 지검 국감서 철저 수사 촉구…지역 사회 관심 수사에 압박 될 수도

▲ 이달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전 지방 검찰청 국정 감사에서 대전 지검 관계자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을 둘러싼 불법 정치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을 향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습이다.

검찰 수사에 지역 사회의 관심이 예상보다 높은 가운데, 정치권의 철저 수사 촉구까지 겹치며 최종 결과에 부담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사회 일부에서는 허 시장과 같은 정치적 성향을 갖고 있는 인사들이 참여하는 조국 수호 집회 역시 검찰에 묵시적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0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허 시장 측이 지난 해 지방 선거 당시 대전 굴지의 건설사인 A사에서 속칭 쪼개기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문제는 이 같은 검찰 수사를 놓고 지역 안팎에서 기대 이상으로 높은 관심을 보이며, 자칫 검찰이 수사 과정에서 부담을 느끼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는 데 있다.

이 같은 상황을 증명하 듯 이달 8일 대전 지방 검찰청 등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 감사에서는 허 시장 관련 쪼개기 후원금 의혹에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정갑윤 의원은 허 시장 후원금 쪼개기 의혹과 관련해 "대전 지검에서는 이 사건의 후원금이 법인 자금인지, 개인 자금인지 잘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은 전임 시장이 중도 하차한 지역이다.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또 발생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속도감 있게 수사를 진행해 결과를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장제원 의원은 "대전 지검에서 건설사를 압수 수색까지 벌인 것으로 알고 있다. 비교적 쉽게 결론날 수 있는 사건"이라며 "허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있는 사람이다. 외압에 굴하지 말고, 법과 원칙을 갖고 수사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검찰의 예상 밖 대규모 수사에 지역 사회의 관심 역시 수사를 하는 입장에선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지난 달 19일 대전 지검은 A 건설사가 지난 해 지방 선거 당시 허 시장 선거 캠프에 직원들 명의로 법인 자금을 쪼개 후원한 의혹이 있다며 대규모 압수 수색을 벌였다.

지역에서는 검찰의 A 건설사 압수 수색을 놓고 대전 지검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의 수사관이 파견됐다는 등의 말이 나돌며, 검찰이 완벽한 스모킹 건을 잡고 수사에 나선 것 아니냐는 등의 관측이 조심스레 고개를 든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논란 역시 허 시장 불법 후원금 의혹을 수사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감에서 장제원 의원이 지적했듯 허 시장의 경우 속칭 살아있는 권력인 문재인 대통령과 정치적 궤를 함께하는 것은 물론, 조 장관과도 직·간접적 연이 닿아있어 조국 수호 집회가 허태정 수호 집회로 변질되거나 검찰에 무언의 압박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을 낳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