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이종호 복환위원장, 고도정수처리 수도물과 일반 수돗물 혼합 공급 지적

▲ 23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제24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이종호 복지환경위원장의 고도정수처리 수돗물 공급 거짓 의혹에 대한 질의(오른쪽)에 허태정 대전시장(왼쪽)이 답변하고 있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 고도정수처리 수돗물 공급 약속이 ‘거짓’의혹에 휩싸였다. 대전시의회는 대전시민 기망이자 배신행위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시의회 이종호 복지환경위원장은 23일 제24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고도정수처리 수돗물과 일반수돗물 혼합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먹는 것 갖고 장난치면 천벌 받는다’는 말을 인용하며, “대전시에서 천벌을 받을 만한 일을 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 위원장에 따르면 대전시는 지난 2016년 처음으로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도입, 하루 평균 10만 톤의 수돗물을 생산해 동구·대덕구 일부 11만 세대에 우선 공급한다고 밝혔다.

고도정수처리된 수돗물은 일반 수돗물에 비해 깨끗하게 정수돼 각종 오염물질 포함 우려 및 염소 냄새가 적어 그대로 음용해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가 된 것은 시의 고도정수처리 수돗물 공급 약속이 ‘거짓’이라는 의혹에서 비롯됐다. 동구·대덕구지역에 공급되는 수돗물이 온전하게 고도정수처리된 물이 아닌 일반 수돗물과 혼합됐다는 것.

이 같은 사실은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의 증언을 통해 확인됐다는 것이 이 위원장의 설명이다.

이 위원장은 “최근 대통호에서 녹조와 남조류가 발생해 인체에 악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고도정수처리로 유해물질이 완전하게 제기된 것으로 생각했던 주민의 배신감을 이루 말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 위원장은 “수년간 대전시가 고도정수처리된 깨끗한 물을 공급했다고 믿고 살아왔던 주민들은 대전의 관문인 동구와 대덕구 사람들”이라며 “신도심 개발의 광풍으로 손해를 보고 오히려 삶의 질 하락이라는 어려움까지 겪고 있다”고 원도심 소외론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시장은 신도심인 유성구청장만 8년을 해서 원도심 상황은 잘 모르실 수 있지만, 현재 원도심 이웃에 대한 대전시의 관심은 그 어느 곳보다 중요하다”며 수돗물 문제 및 원도심 활성화 해법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확하게 시민들에게 알리지 않았냐는 질의에는 더 정확히 사실관계 파악하겠다”고 답하며, 추후 배수관로 조성 사업 등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