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과정 정치신인 가산 폭 크고 기성정치인 상대적 불이익받는 구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자유한국당의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 룰’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는 최근 총선 공천 심사 기준의 얼개를 마련해 당 지도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알려진 한국당의 총선 공천 룰은 대대적 인적쇄신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당은 정치신인에게 최대 50%까지 가산하고, 과거 중징계나 탈당 이력이 있는 인사에게는 최대 30%까지 감산하는 등의 내용을 새로운 총선 룰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만 45세 이하까지 해당되는 청년층 가운데 만 29세 이하에게는 40%까지 가산점을 주는 등 나이 구간에 따라 가산을 차등 적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상대적으로 청년층 정치신인이 공천 과정에서 현역의원이 갖는 프리미엄을 무색케 할 정도의 상대적 우위를 갖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최근 5년 이내 경선 불복 후 출마했거나 다른 당에 입당했을 경우, 또 현역 선출직 공직자가 총선 출마를 위한 중도사퇴했을 때는 30%를 감점키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같은 한국당의 차기 총선 공천 기준은 정치신인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점에서 정치권 인적쇄신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현역의원 등 기성정치인에게 과한 정치적 제약을 가해 정치신인의 제도권 진입 문을 넓혔다는 것.

정치권의 한 인사는 “현재 흘러나오는 한국당 공천 기준은 상대적으로 현역에게 불리하게 돼 있다”며 “공천 룰로 인해 현역의원의 대폭 물갈이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