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앞 외연확대, 김종남 총선 도전 임박 등 해석 분분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종남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이 20일 대전에서 만났다.

비슷한 이력을 갖고 각각의 정치행보를 걷는 두 사람의 만남을 놓고 지역정가에선 회동 배경과 무관하게 다양한 정치적 해석이 나온다.

박 시장은 이날 대전을 찾아 품앗이마을, 열린부뚜막 등을 방문, 사회적 경제 종사자들과 만남의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박 시장과 같은 시민운동가 출신이자 허태정 대전시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한 정무직 공무원으로 최근 차기 총선 출마설이 나오고 있는 김 자문관 등이 참석했다.

통상 박 시장의 대전방문은 일과시간 대전시장과의 회동 등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이번 일정은 다소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잠룡인 박 시장의 대전 방문에 대한 분석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선거 앞 외연확대를 위한 포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자문관의 경우 허태정 대전시장 캠프에서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음은 물론 지역 시민사회에서 잔뼈가 굵은 인사다. 이 때문에 둘의 만남 자체가 서로의 정치적 이해가 맞아 떨어져 이뤄졌을 수 있다는 것.

박 시장의 경우 차기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충청권 교두보 마련에 나선 것일 수 있고, 김 자문관은 총선 앞 중앙의 지지세 확충이라는 성과를 도출했을 수 있다는 분석이 그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같은 관측의 연장선상에서 김 자문관의 총선 도전이 임박했고, 같은 시민사회 출신인 박 시장이 지원사격을 위해 대전을 방문했다는 관측도 조심스레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이 같은 관측은 박 시장이 찾은 품앗이마을 관계자가 허 시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박정현 대덕구청장 등과 인연이 깊은 곳으로 알려졌다는 점에서, 신빙성을 더한다.

하지만 당사자인 김 자문관은 박 시장의 대전 방문에 대한 정치적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 자문관은 박 시장과 만남을 인정하면서도 “별 다른 얘기는 안했다”고 정치적 해석을 경계한 뒤, “옛날 동지셨고, 혁신적인 시정을 위해 대전과 서울에서 잘 연대하자는 정도”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