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금고동 위생 매립장서 집회…대전시 협의체에 책임 떠밀기만 불만도

▲ 22일 대전 금탄동 비상 대책 위원회는 금고동 위생 매립장 앞에서 집회를 열고 매립장 조성 이후 피해는 여전한데 지원금은 줄어 들고, 협의체에서 배제됐다며 원상 회복을 요구했다. 형평성을 잃었다는 것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금탄동 주민이 금고동 위생 매립장을 두고 인근 마을과 형평성을 잃었다고 거리에 나섰다.

22일 금탄동 비상 대책 위원회는 피해 지원금을 원상 회복 해달라고 금고동 위생 매립장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비대위에 따르면 금고동 위생 매립장을 조성한 약 20년 전부터 금고동 매립장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피해 지원금이 5000만원으로 줄었다.

지난 해까지 1억 2600만원을 지원 받던 것이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이다.

생활 쓰레기를 금고동 위생 매립장으로 반입할 때 매립장 반입료의 10%인 12억원을 피해 지원금으로 지원 받아 거리에 따라 가·나·다 순으로 나눠 왔는데 올해 봉산동까지 환경 영향 평가를 확대 실시한 이후 금탄동이 지원 받던 지원금이 기존에 비해 40% 수준으로 쪼그라 들었다고 비대위는 주장하고 있다.

또 이전까지는 금탄동, 봉산 3통, 대동 1·2통에서 금고동 매립장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면서 봉산 3통과 대동 1·2통에서 각 2명의 위원과 금고동에서 1명의 위원이 15년 동안 협의체에 참여했지만, 올해부터 금고동 위생 매립장에서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금탄동 위원이 배제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 대전시를 향한 불만도 잊지 않았다.

비대위는 시에 이 문제를 제기하자 시에서는 관여하지 못한다고 답변했다며, 시에서 관리·감독하는 금고동 위생 매립장 문제를 협의체에 떠밀기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으로 비대위는 당분간 집회를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집회로 생활 쓰레기의 금고동 위생 매립장 반입을 막는 부수적인 효과도 염두에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