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주당 전방위 행보에 선거 전략 활용 가능성 대두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전략의 무게가 ‘반일 친북’으로 쏠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일본제품 불매’ 등 반일감정과 남북 평화기류 강화에 대한 사회정서와 당정의 정치적 행보가 맞물리는 모습이다.

대표적 사례는 조국 민정수석을 들 수 있다. 조 수석은 자신의 페이스 북에 동학농민운동을 소재로 한 ‘죽창가’를 올린데 이어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된 정부 보도자료 등을 수십건 올렸다. 조 수석이 반일감정 고조를 위한 행보에 돌입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범정부 인사로 꼽히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역시 한 팟캐스트 방송에서 “일본제품 불매 행위로 (적개심을) 표출시키는 것은 자연스럽고 합헌적인 일”이라며, 반일 감정을 드러낸 바 있다.

이 같은 기류는 지역에서도 감지된다. 지난 21일 대전 서구의 한 웨딩홀에서 열린 민주당 대전시당의 확대당정협의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한국의 성장을 억누르고자 하는 조치로 해석된다”며 “일본을 뛰어 넘는 경제 성장을 위해 똘똘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의원 역시 “민주당 대전시당 모든 구성원과 당원 동지들이 똘똘 뭉쳐 일본의 무도한 경제전쟁에 한마음, 한뜻이 돼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와 범여권 정치인들의 이 같은 발언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발판삼아,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한 포석으로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 평화기조에 맞춘 다양한 정치적 행보를 이어옴으로서, 차기 총선 국면에서도 ‘친북 프레임’을 형성해 나갈 가능성을 내비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같은 관측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남북 평화기류로 인해 보이지 않는 정치적 이득을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는 점에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반일, 친북 등 프레임은 선거 과정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요인”이라며 “최근 집권여당의 행보를 보면 반일과 친북 프레임으로 비지지층과의 대척점을 명확하게 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추측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