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파업 찬반 투표…주 52시간 도입 따른 근무 형태 쟁점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시내 버스가 20007년 파업 이후 12년만에 다시 멈춰설 위기에 처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이달 10일 오전 4시부터 오후 2시까지 대전 시내 버스 노조에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 결과에 따라 시내 버스 운행이 중지될 수 있다는 우려를 산다.

쟁점은 내년 시내 버스 운수 종사자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근로 형태에 있다.

사측은 지난 달 24일 열린 4차 교섭에서 7+2를 제시했다. 7시간 기본 근무에 2시간 연장 근무 형태로 임금 인상률에 포함하지 않는 1% 임금 인상 요인이 있다고 노조측을 설득했다.

그러나 노조측에서 사측의 제시안에 문제가 많다고 이를 거부함에 따라 지난 달 27일 5차 교섭에서 사측은 8.5 시간제를 다시 제시했다.

8.5 시간제는 주 5일을 기본으로 근무하고, 6일차부터 모두 연장 근무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 근로자에게 유리하도록 줄어든 근로 시간만큼 시급을 올려 이와 연동하는 퇴직금과 연금 등에 영향을 미쳐 전체적으로 0.67%의 임금 인상 효과가 있다고 노조측을 설득했다.

하지만 5차 교섭 하루 전 노조 지부장 회의에서 결렬로 뜻을 정하고, 교섭에 마주 앉아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임금 임상안은 아직 꺼내 보지도 못했다는 점에서 타결까지는 첩첩산중이다.

노조측은 7.67% 인상안을 제시한 상태고, 사측은 공무원 임금 인상률인 2%를 제시한 것으로 전해 진다. 사측의 제시안에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 인상 효과를 더할 경우 3%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유가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 인상 등을 이유로 시내 버스 요금 인상 요인은 있지만, 아직까지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어 납세자의 시내 버스 지원은 더 커질 전망이다.

대전시의 올해 준공영제 지원 금액은 576억원에 이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