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공원 특례사업 표류 등 반발민심 격화땐 민주당 악재 전망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 시정 현안이 21대 총선 표심을 가르는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고개를 든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둔 가운데, 시민 삶과 직결되는 시정 현안 해결여부가 정당의 수권능력을 판단하는 가늠자가 될 수 있다는 것.

총선 과정 가장 큰 파장이 예상되는 변수 중 하나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논란이다. 사업 추진의 가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민-민 갈등이 표출됐음은 물론, 일부 사업의 표류로 지방채 발행 등 다양한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표류로 지방채 발행이 현실화되면 대전은 빚더미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 일각에서 우려하는 난개발이 현실화 될 경우에는 시민의 공원을 빼앗는 최악의 결과가 나올 개연성도 없지 않아 시민의 판단이 주목된다.

LNG발전소 건설 논란으로 촉발된 평촌산단 대기업 유치 문제도 총선 앞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 지역 국회의원인 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대기업 유치 추진을 시사하면서, 민주당 소속 시장과 협력 속에 선거 전까지 가시적 성과를 낼지 여부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베이스볼 드림파크 입지 선정 과정 논란, 둔산센트럴파크 건설 등 허태정 대전시장 지방선거 공약 이행 여부 역시, 민주당 전체에 대한 평가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기 총선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게 될 전망이다.

또 현안 해결력과는 결이 다르지만, 시청 공무원 공직기강 해이 문제 역시 선거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로 꼽힌다. 민주당 지방선거 압승 후 총선이 치러지며 현재와 같은 대전시 공무원 기강해이가 계속될 경우 ‘지방정부 심판론’이 제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통상 대선과 대선 사이에 치러지는 총선은 정권심판론의 성격이 짙은데, 이번 선거의 경우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한 뒤 치러지면서 중앙과 지방정부 모두에 대한 평가전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 현안이 선거 결과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