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면적 유지 계약안 마련…갑천 1·2블록 공공성 확보 등 전제 절차 돌입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갑천 지구 친수 구역 조성 사업의 꼬인 실타래가 풀리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26일 대전시는 갑천 지구 조성 사업 민·관 협의체 12차 회의에서 명품 생태 호수 공원을 조성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명품 생태 호수 공원은 당초 공원 면적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도시 공원에 습지 생태 공원, 교육 기능까지 도입하고 갑천 환경과 어우러지면서 호수 내 수질 보전과 유지 관리 비용 절감을 위한 계획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르면 올 10월 공청회를 열어 폭넓은 시민 의견을 수렴한 후 실시 계획 변경 등 행정 절차를 완료, 내년 상반기 공사를 착수해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택 분야는 무 주택자를 위한 공공성 확보와 친 환경 주거 단지 조성을 전제로 1, 2블록 사업을 위해 행정 절차에 돌입하기로 했다.

또 청년, 신혼 부부를 위한 공공 임대 주택으로 계획한 4·5블록은 공유 주택의 일종인 사회적 주택과 토지 협동 조합 방식의 생태 주거 단지 조성 타당성 연구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 특색을 반영하고 대전의 랜드 마크가 될 수 있는 명품 친수 구역 조성을 위해 분야별 민·관 협의체 참여 위원인 조경, 도시, 환경 분야 교수와 협의체에 참여하지 않는 생태·역사·문화 분야 전문가를 총괄 계획가(MP)로 위촉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이보다 앞서 시민 대책 위원회와 대전시, 도시공사는 지난 해 2월 갑천 지구 조성 사업을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 이후 12차례 회의를 통해 분야별 협의와 협상을 통해 3블록 아파트를 분양하는 등 성과를 이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