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면담 요청 과정서 몸싸움…면담 불발 후 폭력 사태 이어지는 악순환

▲ 21일 허태정 대전시장 면담을 요구하던 만학도 평등 교육 추진 위원회와 이를 제지하던 대전시청 청원 경찰이 몸싸움을 벌여 119 구급대가 출동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허 시장 취임 후 시장 면담을 요구하던 집단 민원인이 몸싸움을 벌여 병원에 실려가는 일이 처음은 아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집단 민원 기피가 폭력 사태를 자초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21일 공공형 학력 인정 평생 교육 시설(이하 공공형 학평 시설)을 추진하고 있는 만학도 평등 교육 추진 위원회는 대전시청 5층에 마련한 임시 시장 집무실을 기습 방문, 허 시장과 면담을 요구했다.

허 시장 면담을 요구하는 추진위 측과 일정 등의 이유로 시장 면담을 할 수 없다는 대전시 측은 실강이 끝에 몸싸움으로 번져 추진위 측 주민이 쓰러져 출동한 119 구급대에서 병원으로 후송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추진위 측은 이번 폭력 사태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보여 시를 상대로한 법적 대응 역시 예고했다고 볼 수 있다.

허 시장은 지난 해 취임 이후 집단 민원인을 만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실상 기피한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 지난 해 10월 확대 간부 회의에서 허 시장은 "민원인이 직접 시장실로 올라오는 행태가 벌어지고 있다. 실·국장이 집단 민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최종적으로 안 됐을 때 시장이 담당해야 한다"고 집단 민원인을 직접 상대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제는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추진 위원회와 예지 중·고 등 집단 민원인이 요청한 시장 면담을 번번히 거부한다는 데 있다.

한 번만 만나 주면 지금과 같은 불행한 폭력 사태도 발생하지 않았을 일이다. 집단 민원인의 시장 면담이 거부되면서 발생한 폭력 사태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더한다.

자신이 추진하던 정책의 사회적 갈등과 혼란은 시민 주권 시대 기반이고, 촛불 혁명과 연속 선상에 있다던 허 시장의 말이 공허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