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성동 주민간담회서 밝혀... 철회 선언 요구에 즉답 피해 묘한 여운 남아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20일 논란이 됐던 서구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평촌산단 사업지 인근 기성동주민센터에서 주민간담회를 갖고 LNG발전소 사업 중단 의사를 피력했다.

허 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민 반대를 무릅쓰고 추진할 명분과 내용이 없다는 생각”이라며, 사업 추진 중단을 선언했다.

허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박병석 의원이 LNG발전소와 관련해 시민의 뜻을 거스를 수 없다고 밝힌 것과 동일선상에 있단 점에서, 박 의원의 권고를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허 시장은 LNG발전소 추진 중단에 대한 아쉬움을 피력하며, 주민의 요구에도 ‘철회’라는 표현을 쓰지 않아 묘한 여운을 남기기도 했다.

허 시장은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고민하던 차에 발전소와 관련해 기업유치가 원활하게 될 것이라 판단했다”며 “우리나라 에너지원 중 가장 청정한 에너지가 LNG라는 것을 모두 인정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허 시장은 모두 발언 후 ‘추진 중단을 철회라 생각해도 되느냐. 철회라 말해달라’는 주민의 요구에 즉답을 피하며, “시장의 발언을 가볍게 생각지 말아달라”고 특유의 우회화법으로 답해, 사업 재개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을 자아냈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LNG발전소 추진 중단 이유에 대해서는 “시민의 걱정을 오래 끌어 좋을 일이 없고, 시민 삶의 문제가 정치쟁점화 되는 측면이 있어 이런 우를 범해선 안되겠다고 생각했다”고 피력, LNG발전소 유치를 반대했던 정치권을 향한 견제구를 던지기도 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3월 19일 청사 중회의실에서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와 평촌산업단지 내 부지 14만 여㎡에 청정연료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총사업비는 1조 7780억 원 규모다.

이후 허태정 시장은 LNG발전소 추진을 둘러싸고 지역사회 전반의 반발이 격화되자 7월 중 공론작업 추진을 시사했지만, 이날 사업 중단을 선언하며 공론화 추진의 이유가 사라지게 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