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교육청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각급학교에 손씻기 등 개인위생교육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고 14일 밝혔다.

여름철 우려되는 수인성ㆍ식품매개 감염병의 종류는 주로 제1군 감염병인 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파라티푸스,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A형간염과 지정감염병인 장관감염증(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등)이 있다.

이러한 감염병은 주로 오염된 물과 음식물을 섭취하여 감염될 수 있고 환자, 무증상보균자의 배설물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 또는 환자가 직접 조리한 음식에 의해서도 전파될 수 있으며, 파리와 같은 위생곤충에 의한 오염물로부터 다른 음식물로 세균이 전파되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물은 끓여 마시기(끓일 수 없을 때는 생수 등 병에 포장된 음료수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중심온도 75℃로 1분이상, 특히 어패류는 85℃)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 먹기 등을 실천해야 한다.

이광우 체육예술건강과장은 “최근 A형 간염 등 수인성 및 식품매개 감염병 확산 우려가 크기 때문에 예방 수칙을 꼭 준수하고, 특히 손씻기는 감염병의 가장 기본이 되는 예방법으로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꼭 준수하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