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중순 회의 석상서…신세계 일방적 사업 추진 점검 필요 지적

▲ 2021년 준공 예정인 대전 사이언스 콤플렉스의 조감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자인 신세계 측 인사가 한 회의 석상에서 당초 호텔을 하고 싶지 않았다고 발언해 파문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달 중순 무렵 열린 이 회의에서 신세계 측 인사는 당초 사이언스 콤플렉스 14개 층에 조성하기로 한 호텔을 4개 층 더 확대 포함하는 것으로 보고했다.

하지만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자 선정 직전까지 공공성 강화가 필요하다며 대전시와 줄다리기를 했던 과학 체험 시설 면적을 줄이고, 식음료 판매 시설(F&B) 면적은 줄이는 것으로 보고하면서 참석자들이 그 진위를 두고 곱지 않는 시선을 거두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신세계 측은 공공적인 부분을 유지하면서 F&B 면적을 늘리는 것으로 해명했지만, 사업자 이익을 위해 변경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세계 측의 해명은 F&B 면적을 늘리는 것이 시민 편의 시설로 봐야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과학 체험 시설 면적을 축소하고도 공공적인 부분을 감안했다는 이상한 논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이언스 콤플렉스 호텔을 4개 층 늘리면서 신세계 측 인사가 '1차 사업 변경 때 제외하고 싶었지만, 대전시가 공공 시설 포함 요구로 하게 됐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 거리를 던졌다.

민간 기업에서 사업성이 떨어질 경우 그 사업 규모를 축소하기 마련인데, 사업 규모를 확대하면서 행정 기관의 공공 시설 포함 요구로 하게 됐다는 논리로 나선 것이 문제로 꼽힌다.

사이언스 콤플렉스 F&B 면적을 늘리는 것을 시민 편의 시설이라고 본다면 이 역시 공공성 강화와 같은 맥락으로 읽힐 수 있다는 점에서 신세계 측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 마저 나온다.

단 사이언스 콤플렉스의 문을 열기 1년 전 쯤 4000명 규모의 채용을 실시한다는 계획을 밝힌 것은 지역 경제에 위안을 삼을만 하다.

신세계 측은 채용 인원 모두를 서울에서 뽑을 수 없다는 점을 들어 상당 수 지역민을 채용, 사이언스 콤플렉스의 문을 열기 전까지 교육을 실시해 차질 없는 개장을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