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현안회의서 "보고의무와 절차에 관한 대응 미흡으로 문제 커져"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15일 홍역 확산과 관련, 보고의무와 절차에 관한 대응미흡을 지적했다. 유성구보건소의 홍역환자 발생 대전시 늑장보고를 홍역환자 증가의 원인으로 보고 우회적으로 질타한 것으로 풀이된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긴급현안회의를 갖고 홍역 확산방지 현황 등 주요 시정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홍역사례를 기반으로 한 감염병 대응체계 재편을 언급했다. 허 시장은 “이번 홍역 발병과정에서 보고의무와 절차에 관한 대응 미흡으로 문제가 커졌다는 지적이 있다”며 “지금까지 제기된 여러 지적을 바탕으로 법적 의무보다 더욱 꼼꼼한 감염병 대응시스템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허 시장의 이 같은 지적은 유성구보건소의 홍역발병에 대한 미흡한 대응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대전지역 홍역 환자 확산의 시작은 유성지역의 한 소아전문병원에서 시작됐는데, 이 소아병원에 입원한 생후 7개월 아기가 지난달 28일 홍역 확진을 받은 뒤 8일이 지난 5일 대전시에서 홍역발생 사실을 인지하며 초기대응에 허점을 보였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최초 확진자 발견의 경우 소아병원 관할 보건소에서 제대로 시에 보고만 했어도 좀 더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었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돼 문제의 심각성을 키운 상황이다. 당초 대전지역 일선 보건소에서도 공주시보건소 등으로부터 첫 확진자와 접촉한 병원 의료진과 환자 명단 등을 통보받고도 시에 발생사실을 알리지 않아 추가 확진을 막는 대응에 실패했다는 것.

허 시장은 홍역 확산 저지를 위한 주요 내용을 포인트별로 점검하고 빈틈없는 방역체계 마련을 주문하기도 했다.

허 시장은 “다행히 지난 주말 더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진정국면을 보이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 홍역검사 대상자가 남아있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 말고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허 시장은 “일부 다문화가정 구성원이나 보육교사의 홍역 예방접종이 2차까지 완벽하게 마쳤는지 체크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