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당 소속 대전시의원 의정활동 가이드라인 제시... 허태정 소통부재는 공직자 탓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중앙정치권이의 지방의회 의정활동에 지나친 간섭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 위원장은 3일 대전시의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민주당 소속 의원들에 의하면 최근 의회의 대전시정에 대한 질타와 지적에 대해 조승래 위원장은 우려를 표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중앙정치권이 지방의회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해 지나친 간섭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실제로 일부 의원들은 간담회장에서 대전시정에 대한 불만을 토로 했는가 하면 대전시의 의회경시 문제 등 소통부재에 대한 목소리를 냈다는 후문이다.

문재인정부가 출범하고 정부 여당은 어느 정권보다 자치분권 강화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 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간담회는 지방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해 발목을 잡고 중앙정치권의 입맛대로 길들이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최근 대전시의원들은 대전시 정책 추진과 소통부재 의회경시문제에 대해 본회의 5분 발언 등 직간접적으로 허태정 대전시장을 향해 맹공을 퍼부어 왔다.

이에 대해 부담감을 느낀 민주당 대전시당은 조승래 위원장과 소속 대전시의원과의 간담회형식을 통해 의정활동에 가이드 라인을 우회적으로 표출했다는 것이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이날 대전시의원들은 “허 시장의 소통 부재에 대한 불만을 토로 했다”고 밝혔다. 대전시와 의회와의 소통단절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우연의 일치 일까? 허태정 시장은 이튿날인 4일 확대 간부회의에서 공직자들을 향해 소통부족을 지적하고 소통강화를 주문했다.

시장 자신이 주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와의 소통부재를 공직자 탓으로 돌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소속 다수의 대전시의원들은 “그동안 허 시장과의 소통이 없었다”고 불만을 털어 놓고 있다.

이날 허 시장의 확대 간부회의 발언을 살펴보면 의회와 언론에 대해 ‘정무라인이 나서 사전에 정리해 시장에게 보고하는 시스템 갖춰 달라’고 주문해 소통부재를 공직자 또는 정무라인의 탓으로 돌리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중앙정치권의 가이드라인 제시와 발맞춰 당사자인 시장은 모든 탓을 시장 본인의 탓이 아닌 공직자와 정부라인의 탓으로 돌리고 있는 듯한 모습에서 향후 대전시의회와 허태정 시장과의 보이지 않는 갈등이 봉합 될지 두고 볼 일 이다.

정당은 지방의회 입을 막고, 같은 정당 소속 시장은 남 탓만 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민주당 소속 대전시의원들의 집행부에 대한 감시 견제기능을 제대로 작동 될수 있을가 하는 의구심이 높아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