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월평공원 토지주협의회, 대전시의회 찾아 재산권 보장 대책 마련 촉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월평공원 지주협의회는 1일 대전시의회를 찾아 대전시가 추진했던 공론화 과정 문제점을 지적하며, 재산권 침해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월평공원 지주협의회는 이날 시의회 중회의실에서 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성낙선 월평공원지주협의회 부회장은 “공론화 위원회가 문제였다”며 “잘못된 민주주의로 말하고 싶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성 부회장은 “하다하다 안돼서 우리들이 등산로를 폐쇄하는 상황까지 갔다”며 “그 때 우리는 성명을 통해 공원 개발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보상을 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월평공원이) 공원으로 지정된 지 54년이 지났는데, 시에서 공원지정만 하고 거의 버려진 땅이 됐다”며 “훼손되고 잡목만 우거진채 방치돼 있다”고 설명했다.

토지주들은 자칫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이 무산될 경우 사유재산권 침해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숨기지 않았다.

성 부회장은 “공론화위원회의 반대 의견이 기가막힌다”며 “시에 재정이 없어서 하는 사업을 막으면 토지주만 피해를 보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공론화위원회는 시민들이 공원다운 공원을 이용할 권리도 빼앗아 간 것”이라며 “토지주에게 보상할 돈도 없는 시가 어떻게 제대로 된 공원을 개발 할 수 있느냐. 의회가 나서서 방향을 잡아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